제철음식 새우, 겨울철 원기회복!

새우버터구이, 대하 소금구이, 새우튀김, 새우탕 등 새우는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중에 하나다. 학교다닐때 새우튀김은 떡볶이 집에서 빠져서는 안될 메뉴중 하나였고, 커서는 초밥집에서 하나씩은 집어먹는 음식중에 하나이다. 그 중에서 대하구이, 새우소금구이는 일부러 소래포구 같은데 가서 먹기도 하는데, 요즘이 새우를 먹기에 가장 좋은 제철이(9월~12월)이 되겠다.

 

요즘은 대부분의 새우가 양식으로 알고있는데, 그만큼 수요가 많이 늘어서이지 않을까 싶다. 많이들 먹나보다.

우리집도 집에서 새우요리를 자주 해먹는데, 특별이 정해놓고 요리를 하기보단 있는 식재료를이용해 야채나 과일을 곁들여서 먹는다. 와인도 같이라면 더욱더 금상첨화겠다.

 

 

 

새우는 하나같이 다 똑같이 보이는데 전세계에 3,000여 종류가 있다고 한다.

바다새우에서 민물새우, 그리고 관상새우 등 새우는 전문용어로 십각목 (다섯쌍의 발이 달린 동물)이라고 한다.

 

새우종류는 거의 다 먹을수 있는데 요리의 재료나 젓갈 또는 말려서 먹거나 가공품이나 닭의 사료로도 쓰인다고 한다. 얼마전 강남 회집에서 메인 메뉴 나오기 전에 서비스로 하얀새우가 볶아서 나온게 유행이 된 적있는데, 이게 인기가 너무 많다보니 추가음식을 안 시키고 새우만 찾다보니 요즘은 서비스 요리로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그만큼 맥주안주로 고소하고 짭잘한 맛이 딱이어서 그런듯 싶다. 술과 새우가 궁합이 잘 맞는건 새우에 많이 함유돤 타우린 때문인데 타우린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고 한다.

 

타우린 외에 많은 영양소를 갖고 있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중국의 "본초강목"에 나온것을 보면, 혼자 여행하는 사람은 새우를 먹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속담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얘기중에, 총각은 새우를 먹으면 안된다고 하고,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고 한다. 이렇게 스태미너에 좋은 이유는 새우에 포함된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때문이라고 하는데 양기를 왕성하게 해주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한다.

 

새우를 꺼리는 사람들 중에 제일 우려하는 것이 콜레스테롤인데 새우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은 나쁜쪽이 아니라 좋은쪽의 (HDL) 오히려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해주는 역활을 한다. 그리고 새우에는 타우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두가지는 혈관 건강에 유익한 것이라 콜레스테롤을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는다고 한다.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환자에게 반대로 섭취를 권장해야 한다는 얘기도 있다. 장수국가인 일본도 새우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전세게 새우의 3/1을 소비하고 있다고 한다. 일반 초밥집에서 새우초밥을 흔히 접할 수 있는데, 그 것보다 혹시 여행을 간다면 살아있는 새우를 바로 회로 먹는 아마에비 (단새우)를 추천해 주고싶다. 정말 단백한 맛이 일품이다. 껍질은 나중에 튀겨서 나온다.

 

새우껍질은 정말 버리기 아깝다. 키토산과 아스타잔틴, 타우린 칼슘 등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사실 키토산은 사람이 껍데기를 먹고 소화되어 얻어지는게 아니라 껍질의 키틴질을 탈아세틸화 시켜 만들어지기 때문에 껍질을 먹었다고 해서 키토산의 효능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껍질에는 아스타잔틴이라는 붉은색 황산화물질과 칼슘이 풍부하다 하니 버리지 말고 다 함게 먹는게 건강에 도움이 되겠다.

아스타잔틴은 물속에 사는 동물들에게 분포돼 (게와 같은 갑각류) 있는데 황산화제의 최고봉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지구에서 제일 갑이라고 한다. 자외선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거나 노화방지와 면역체계에도 도움을 준다. 블루벨리에도 같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눈의 영양이나 보호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이와 같이 새우껍질에는 몸통과 비교해서 결코 뒤지지않는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전체를 다 먹기를 권유하고 싶다.

대하 같은 경우는 껍질만 따로 올리브유에 바삭하게 튀기면 먹기도 쉽고 아이들도 고소한 맛에 잘 먹을 것이다.

 

새우의 계절, 제철인 만큼 싼가격에 새우요리를 다양하게 해볼수 있다. 시장에 가면 수입산이 25마리에 1만원, 유기농 행복중심 가게에 가끔 들어오기도 하는데 자연산이 50마리에 3만원이다. 결토 비싼 가격은 아닐듯 한데 제철음식 먹고 원기회복하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